사건별조사보고서

태권도의 국제적 보급을 통한 국위선양의 건

작성자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
작성일
2008-10-02
조회수
67
결정유형
진실규명결정
사건유형
해외동포사
첨부파일
태권도의 국제적 보급을 통한 국위선양의 건.pdf [4683320 byte]
 

 

1. 태권도의 국제적 보급현황을 확인한 결과, 한국에서 발전된 무도인 태권도는 현재 국내는 물론 국외의 초․중․고등 교육기관에서도 관련 수업이 실시되는 등 전 세계 192개국 중 188개국 이상에서 6,000만 명 이상(WTF 추산)이 수련하는 스포츠로 성장하였음을 확인하였다.


2. 태권도의 국제적 보급으로 국가인지도와 국가이미지가 높아졌다는 것을 각국의 언론보도와 관련연구, 그리고 문헌자료 및 태권도사범이 수여받은 훈장․표창 등을 통해 확인하였다.


3. 이와 같은 태권도의 국제적 보급에는 1차적으로 개인 진출, 태권도협회 및 연맹 파견, 정부 파견 등의 경로를 통해 해외 각지에서 태권도를 보급한 사범의 역할이 컸음을 확인하였다.


4. 이들의 활동을 뒷받침한 것이 각 경기연맹과 정부이다. 통시적으로 1960년대 초기 이후 태권도 홍보와 개척자 사범 파견 등의 활동에는 최홍희가 활약한 ITF의 역할이 컸고, 1970년대 중반 이후의 태권도의 조직화․체계화를 통한 저변 확대와 적극적인 경기화에는 김운용이 활약한 WTF의 활동이 두드러졌다고 볼 수 있다.


5. 이에 각 연맹 모두 태권도의 국제적 보급에 기여하였으며 정부의 태권도 관련 사업 지원 등도 태권도의 국제적 보급에 기여하였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