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별조사보고서

강원 서북부지역 적대세력사건

작성자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
작성일
2010-03-22
조회수
126
결정유형
진실규명결정
사건유형
적대세력관련
첨부파일
3권_강원 서북부지역 적대세력 사건.pdf [1166193 byte]
 

1. 진실규명신청사건 16건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미신청 피해사건 2건을 조사한 결과 강원 서북부지역인 춘천, 철원, 화천, 양구 4개 지역에서 1950. 9.부터 1951. 5.까지 적대세력에 의한 희생사건 및 강제연행사건이 발생하였고, 그로 인해 진실규명대상자 19명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미신청피해자 3명의 희생 및 강제연행사실에 대해 확인 또는 추정하였다.

2. 신청사건을 중심으로 강원 서북부지역의 가해주체를 분석해 보면 인민군과 지방좌익이 많았는데, 이것은 이 지역이 다른 지역에 비해 전쟁이 오랫동안 지속되었고 교전의 결과에 따라 국군과 인민군이 번갈아 주둔하는 상황이 반복되면서 지방좌익의 밀고로 피해자들이 인민군에게 희생당하는 사건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3. 피해자들의 희생이유는 다양하였다. 우선 피해자가 경찰, 치안대, 청년단 활동으로 희생된 경우가 많았고, 피해자가 특별한 우익 활동을 하지는 않았지만 국군이 들어왔을 때 협조하였다는 이유와 가족이 공직자라는 이유로 피해를 입기도 하였다. 또한 피해자가 북한정부에 반대하는 종교적인 이유로 희생되기도 하였다. 그 외에도 원래 북한 통치 지역이었던 곳에서는 병역회피가 피해이유에 포함되기도 하였다.